분류 제목 작성자 작성일
기타자료 사회성숙도검사 매뉴얼(연수자료) 관리자 2023. 02. 22



사회성숙도검사(SMS : Social Muturity Scale)는 적응행동을 측정하는 검사도구의 하나이다.

 

최초의 사회성숙도검사는 돌(E. Doll)에 의하여 1965년에 개발된 미국의 바인랜드사회성숙도척도(Vineland social maturity scale)이다. 이 척도는 1984년에 개정되었으며, 최근에는 바인랜드적응행동척도(Vineland Adaptive Behavior Scale)로 개정되었다.

 

한국의 사회성숙도검사는 김승국과 김옥기가 1985년에 미국의 바인랜드사회성숙도척도를 모체로 개발하였으며, 검사 대상 연령의 범위는 0세부터 30세까지이다. 한국의 사회성숙도검사(SMS)는 이 6가지 측정 영역에 걸쳐 117가지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조(39문항), 이동(10문항), 작업(22문항), 의사소통(15문항), 자기관리(14문항), 사회화(17문항)를 포함한다.

 

사회성숙도검사는 검사 대상을 잘 아는 부모와 면담을 통하여 실시되며, 부모가 없는 경우에는 검사대상을 잘 아는 형제, 친척 또는 후견인과 면담을 통해서 실시된다. 정보 제공자의 응답이 믿기 어려운 경우에는 검사 대상을 직접 만나서 행동을 관찰하고 판단하는 것이 좋다. 사회성숙도검사는 사회연령(Social Age : SA)와 사회지수(Social Quotient : SQ)를 제공한다. 사회 연령은 총점을 이용해 사회 연령 환산표에서 구하며, 사회지수는 사회 연령을 생활 연령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해 구한다.

 

각 문항은 평균 곤란도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.

 

자조, 작업, 의사소통, 자기관리, 이동, 사회화

 

1. 자조영역(Self-Helf : SH)

자조일반, 자조식사, 자조용의 3가지 영역을 통해 자조능력을 측정

 

2. 이동 영역( Locomotion : L)

기어다니는 능력부터 어디서든지 혼자 다닐 수 있는 능력까지를 측정

 

3. 작업 영역(Occupation : O)

놀이에서부터 전문성을 요하는 작업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능력을 측정

 

4. 의사소통 영역(Communication : C)

동작, 음성, 문자 등을 매체로 수용능력 및 표현능력을 측정

 

5. 자기관리 영역(Self-Direction : SD)

금전 사용, 물건 구매, 경제적 자립 준비, 분별있는 행동을 통해 책임감과 독립성을 측정

 

6. 사회화 영역(Socialization : S)

사회화 활동, 사회적 책임. 현실적 사고 등을 측정

 



#사회성숙도검사 #바인랜드적응행동척도 #사회연령 #사회지수 #SMS #SA #SQ #사회성숙도검사매뉴얼

#특수교육학용어사전

 

 

첨부파일
목록으로